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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19 오후 7:44:46 입력 뉴스 > 경북도정

[경북소식] 홈플러스와 농특산물 유통망 넓힌다! 외



경북도, 홈플러스와 손잡고 농특산물 유통망 넓힌다

 

경상북도는 국내 빅3 대형마트인 홈플러스와 19일 도청 호국실에서 경북 농특산물 판매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경상북도 이철우 도지사와 김웅 홈플러스 전무를 비롯한 임원 및 관계자, 생산자단체 등이 참석해 경북 농특산물 판로확대를 위해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들에게 힘을 보태기 위해 농특산물 판매를 촉진하는 한편, 비대면 소비문화 확산 추세에 맞춰 지역 농특산물 온라인 판매 활성화를 위해 마련 됐다.

 

 

경북도와 홈플러스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농특산물의 수급안정 및 적정가격 구매 협력, 안전한 농특산물의 생산과 공급체계 구축, 홈플러스 온오프라인 유통망을 활용한 농특산물 홍보판매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며, 민선7기 농업부분 공약인 농업인은 제값 받고 판매걱정 없는 농업실현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모색하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참여한 홈플러스는 지금까지 없던 가장 현명한 선택으로 보다 쉽고(Simple), 현명한(Smart) 쇼핑으로 고객을 웃음(Smile)짓게 만드는 3S 유통혁신이란 브랜드 슬로건 아래, 창고형 마트 홈플러스 스페셜,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365플러스 편의점, 홈플러스 온라인몰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며 연매출 73천억원의 성과를 올리는 국내 대표 유통업체중 하나이다.

 

경북도는 협약 이후 지역 우수 농가와 고품질 농특산물 생산 현황에 대한 정보 교류와 홈플러스 온오프라인 매장을 활용한 경북 농특산물 홍보마케팅 특판행사를 개최해 생산과 마케팅을 연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경북도는 지난 9월 롯데슈퍼와 유통협약을 체결하고 전국 400여개 롯데슈퍼 매장에 도내 농산물을 납품할 수 있는 길을 열었으며, 이에 앞선 지난해 7월에는 이마트와 유통협약을 체결해 전국 130여개 이마트 매장에서 농산물 소비촉진 행사로 63억원의 매출을 올리기도 했다.

 

김 웅 홈플러스 전무이사는 이번 업무협약은 지역에서 생산된 신선하고 안전한 농특산물을 홈플러스를 통해 판매해 소비자 만족은 물론 지속 가능한 농업 발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라며, “코로나19 장기화로 농산물 판매 저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에게 희망의 불씨가 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철우 도지사는 홈플러스에 감사를 표하며 국내 빅3 대형마트인 홈플러스와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 농특산물 경쟁력 강화, 차별화 상품 개발, 판로지원 등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면서, “앞으로 농산물 유통 생태계 연결망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어 도약을 위한 모멘텀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소통하며 쇼핑하는 경북세일페스타 라이브커머스 첫 방송

 

경상북도는 21일 오후 6시부터 이틀간 모바일 라이브커머스전문앱 그립(Grip)’에서 경북중소기업상품을 판매하는 경북세일페스타 라이브 판매방송을 진행한다.

 

 

5월부터 쿠팡, 위메프 등 5개 쇼핑몰에 온라인 입점지원을 하는 경북세일페스타 사업이 9월말 1196억원 판매실적을 올렸으며, 앞서 9월에 시행한 쿠팡입점 품평회에 68개 업체 중 59개 업체가 입점 선발되는 등 비대면 온라인쇼핑을 선도하는 경북도는 새로운 플랫폼 개척을 위해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실시하게 되었다.

 

라이브커머스는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새로운 형태의 전자상거래로, 기존 홈쇼핑과는 달리 실시간 소비자와의 댓글과 소통을 통해 제품을 홍보판매 할 수 있다.

 

특히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상품을 홍보 및 판매 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번 방송에서는 사과쥬스, 밀키트, 즉석식품, 목재 등 경북중소기업 9개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며, 주요 구매층이 모바일 쇼핑에 익숙한 2030대 고객이라는 점과 비대면 쇼핑트렌드에 발맞춰 상품을 선정했다.

 

이번 방송에는 쇼핑호스트와 해당 기업대표가 함께 출연해 자사 제품을 온라인으로 직접 판매하는 새로운 판매방식을 시도하며, 특히 첫 방송을 도청 명소 중의 하나인 기업홍보관 미팅룸도청 북카페를 배경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경북도와 기업의 상생이미지를 전달할 계획이다. 또한, 인기 유튜버 홍고고(HongGOGO)가 새로운 판로개척을 시행하는 경북도의 기업지원 사항 및 생방송 행사를 브이로그로 촬영할 예정이다.

 

이날 방송에 참여한 영천시 소재 담따프레시 김진욱 대표는 비대면 쇼핑시대에 밀키트가 대세이지만 전국의 업체와의 경쟁에서 우리제품을 어떻게 홍보하고 스케일업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했다면서, “이번 방송출연은 소비자와의 소통을 통해 소비자의 요구를 제품에 반영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인지도가 낮은 중소기업들은 소비자와의 교류 방법을 찾을 수 없어 소비자가 원하는 바를 파악하기 어려웠는데, 이번 라이브커머스 도입으로 지역 중소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라이브커머스라는 비대면 사업이 활성화되어 경북기업의 성장을 촉진 시킬 수 있는 하나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경북도 도시계획위원회 개최.. 새마을운동 테마공원 공원해제 가결

 

경상북도는 지난 16일 도시계획위원회를 개최하고 구미 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건을 원안가결하고, ‘울진 군관리계획(용도지역) 변경건에 대해서는 조건부가결을 심의의결했다.

 

 

 

먼저, ‘구미 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건은 구미시 상모사곡동 일원의 새마을운동 테마공원(0.246)의 문화공원 해제를 위한 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 건으로, 시설물 현황 및 이관주체 등 논의 끝에 원안가결 했다.

 

 

 

그동안 새마을운동 테마공원은 국비를 지원받아 20187월 사업 준공 이후 시설물 관리운영권 이관 문제로 구미시와 경북도가 견해차가 있었으나, 이철우 도지사가 취임 후 경북도에서 직접운영을 발표(2018.9.20)해 논란의 종지부를 찍었으며, 이번 도시기본계획 심의는 그에 따른 후속 행정조치사항이다.

 

현행법상 도시공원 관리권자는 시장군수이며, 경북도로 이관하여 관리하기 위해서는 공원 내 구축되어 있는 각종 전시관, 공연장, 연수관 등 문화시설의 성격에 맞도록 도시기본계획 변경 반영 후, 최종 문화공원 해제 및 문화시설 신설 등은 도시관리계획 변경 절차를 별도 추진할 계획이다.

 

울진 군관리계획(용도지역) 변경건은 2015년 이후 4차례 해제된 농업진흥지역(621,609)과 군립공원구역에서 일부 해제(31,034)된 농림지역과 공원구역에 대해 주변 현황분석 등을 통한 용도지역(100개소 652,609)을 적합하게 변경하는 것이다.

 

농업진흥지역에서 해제된 토지에 대해 주변 토지이용현황 실태 및 토지적성평가 등을 고려해 인접한 용도지역에 맞게 변경해 농지산지환경재해 등 관련 기관과 협의를 거쳐 상정한 건으로, 위원회 심의에서는 일부 토지에 대해 조정 변경하는 것을 전제로 조건부가결 했다.

 

배용수 경북도 건설도시국장은 구미 새마을운동 테마공원 내 시설물 관리운영권이 경북도로 이관 정리됨에 따라 앞으로 도시관리계획 변경 등 행정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농업진흥지역에서 해제된 농림지역 등은 도민의 민원과 불편함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보다 합리적인 토지이용이 가능토록 용도지역 변경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대구인터넷뉴스(dginews@emp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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